BBC의 인도적 캠페인 방송 거부 갈등
방송통신분쟁 | 방송통신위원회 | 9 pages| 2009.07.10|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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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2009년 1월, BBC를 대상으로 4만여 건의 민원이 제기되고, 2천여 명이 방송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고, 100여 명의 의원이 연대 항의하는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BBC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가자(Gaza)지구 공격에 따른 자선 모금 캠페인 방송요청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미국의 오바마 정부 출범 즈음에 발생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분쟁은 새로운 세계질서의 중심에 서고자 하는 유럽에서는 상당한 관심 사안이었다. 2009년 1월 중순, 중동사태 종결과 함께 UN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팔레스타인 재건을 위한 모금 운동이 진행됐다. 영국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평소에도 자원봉사와 인도적인 모금활동이 왕성한 영국에서 이번 사태 종결로 모금방송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이런 상황에서 BBC의 캠페인 광고 요청 거부는 공영방송이 추구하는 방송의 공공성, 그 중에서 ‘불편부당성(impartiality)’과 ‘인도적’ 목적 중 어느 가치에 무게를 두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와 맞물리면서 영국에서 정치·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다. 또한 저널리즘의 관점에서 중동지역 분쟁을 보도하는 미디어의 태도, 특히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을 다루는 뉴스 보도의 공정성 문제와 맞물려 논쟁의 중심으로 등장했다.
이 글에서는 BBC의 인도적 캠페인 방송 거부 사건의 발생, 전개 그리고 당사자인 BBC와 BBC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BBC트러스트(BBC Trust)의 최종 공식 결정 과정을 통해 영국 공영방송의 시청자 민원 처리 절차와 공영방송이 추구하는 중립적인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BBC의 자선모금방송 거부

중동사태와 BBC

사태의 규모

BBC트러스트의 시청자 불만 처리 권한과 BBC의 불편부당성

전개 과정과 상호 쟁점

BBC트러스트의 결정

참고 문헌
영국광고산업 BBC 인도적캠페인 방송거부 중동사태 불편부당성 뉴스보도 공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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